공모주 와이랩은 2023년 첫 번째 성장성 특례 상장주로서 코스닥에 입성합니다.
7월의 첫 번째 공모주였던 필에너지의 경쟁률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균등으로는 1주를 받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첫 번째 상장한 이노시뮬레이션이나 교보스팩 14호 같은 경우를 봐도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그 열기를 이어받을 수 있을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7월의 공모주로 와이랩 (YLAB)이라는 회사입니다. 같은 날에 청약을 진행하는 센서뷰 라는 종목이 있지만, 상장 하는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청약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참고 |
기업개요
- 기업명 (종목명) : 와이랩 (YLAB)
- 업종 : 만화 출판업
- 최대 주주 : 윤인완 22%
- 매출액 : 21,053 (백만원)
- 순이익 : 610 (백만원)
먼저 와이랩은 만화가 윤인완 작가가 2010년에 설립한 웹툰 저작물의 기획 및 제작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 콘텐츠 제작사 입니다.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웹툰을 포함해 카카오 등 여러 주요 거래처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작가들이 만든 웹툰에 지식재산권을 기반한 영상 제작 부분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한 상태입니다. 영화, 드라마, 뮤지컬, 게임 등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국내 최고 회사들과 와이랩이 협업하여 기존의 웹툰을 좋은 퀄리티의 2차 콘텐츠로 제작합니다.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종목이 되겠습니다. 좋아하고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는 것 만큼 좋은 투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공모정보
- 총 공모주식수 : 3,000,000 주
- 희망공모가액 : 7,000 ~ 8,000원
-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 확정공모가 : 9,000원
- 기관경쟁률 : 1821:1
- 의무보유확약 : 14.72%
총 공모주식수 300만주 중 일반 청약 투자자들에게 배정되는 주식수는 750,000주가 되겠습니다. 전체 공모주식수의 25% 비중으로, 1주라도 받기 위한 개미들의 청약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희망공모가액은 7,000원~8,000원 으로 설정되었지만 확정공모가는 9,00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희망공모가액을 상회하는 가격입니다.
기관경쟁률은 1821:1로 아주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의무보유확약은 14.72%로 조금은 낮은 비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우리 같은 균등 개미들에게는 큰 리스크는 없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전체적으로 와이랩 또한 공모주 열기를 그대로 가져가고 있는 것 같아서 공모 청약을 일단 무조건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청약일정
- 수요예측일 : 2023년 07. 03 – 07.04
- 공모청약일 : 2023년 07.10 – 07.11
- 배정공고일 : 2023년 07.13
- 상장일 : 2023년 07.20
와이랩의 공모 청약일은 7월 10일 부터 7월 11일 2일간 진행됩니다. 그리고 7월 13일에 몇 주 배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배정 공고일 7월 13일에 배정된 주식 수 만큼의 금액과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청약 증거금이 입금됩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청약일은 센서뷰와 같은 날이라도 7월 20일에 와이랩 만 상장을 하기 때문에 와이랩에만 집중하여 매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상장주라는 테마에 수급이 분산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대한 익절하는 것에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와이랩 예상 주가 및 투자 전략
와이랩 예상 주가와 그에 따른 투자 전략을 세워 보겠습니다.
일단 미래 에셋 증권과 삼성증권, 두 가지 증권에서 공모 청약을 실시했었던 필에너지와 다르게 와이랩은 한국투자증권에서만 청약을 실시합니다. 따라서 경쟁률 비교할 것 없이 한국투자증권에서 무조건 청약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6월말과 7월 초에 상장했던 다른 종목들을 참고해 보면 와이랩도 공모 열기가 대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시점 장외 매수 희망 가격은 낮게 나와 있지만, 예정 익절 가격은 공모가의 2배인 18,000원을 예상해봅니다.
최근에 상장했던 종목들을 확인해 보면 일반 경쟁률이 저조했던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경쟁률이 높았던 종목들은 일단 공모 가격의 3배 가까이나 되는 금액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도 주식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일단 시초가에 따른 여러 전략들을 세워보겠습니다.
- 공모 가격과 비슷하게 형성 :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다려보고 2배 또는 3배의 주가가 되었을 때 익절하시면 되겠습니다. 투기성이 강한 흐름이 강하기 때문에 만약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여유 자금으로 매매를 하여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겠습니다.
- 예상했던 18,000원 부근의 가격 형성 : 일찍 익절하시고 다른 일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몇 천 원 몇 백 원 더 벌어보겠다고 시간을 소비하지 마세요. 또한, 높게 가격대가 형성된 만큼 시간이 지날 수록 하락하는 힘이 강하게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망설이다 수익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 공모가 보다 낮을 때 : 이러한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만약 낮게 시초가가 형성된다면 큰 욕심은 버려두고 공모가와 비슷한 가격에 매도 한다 생각하는게 맘 편할 것 같습니다.
** 주식시장은 변덕이 심한 어린아이와 같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는 기분이 좋았다가도 금방 울고불고 난리나는게 주식시장과 참 비슷합니다. 항상 예의주시 하시고 이 글 외에도 여러가지 종목과 관련된 정보들과 다른 분들의 전략도 참고하셔서 본인만의 스타일대로 주식(아이)을 케어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