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 탈출을 위해서 주린이 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 경제 용어 10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관련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고 투자에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10가지의 용어들을 선별해 보았습니다.
일반 경제 용어 5가지
시가총액
: 기업의 총 시장 가치를 나타냅니다. 주가에 발행된 주식 수를 곱하여 계산된 값이 시가총액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기업의 주식이 1,000원 짜리 100개가 있다 하면, 1,000 x 100 = 100,000원의 시가총액을 가진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한국에서 가장 큰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모두가 아는 삼성전자 입니다. 약 60억개의 주식이 있으며 각 7만원 대 가격으로, 60억 x 7만을 하면 420조 라는 어마어마한 시가총액이 나옵니다. 현 시점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시가총액을 가진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으로 약 140조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순위 (2023년 07월 24일 월 기준)
- 삼성전자 – 약 420조
- LG에너지 솔루션 – 약 140조
- Sk하이닉스 – 약 83조
- POSCO 홀딩스 – 약 54조
- 삼성바이오로직스 – 약 52조
현재 기준으로 국내 시가총액 top7 중 1등인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나머지 6기업의 시가총액을 합한 것 보다 더 큽니다. 이렇게 시가총액을 알고 기업들의 순위나 규모를 알게 되면 삼성전자의 위용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뜻합니다. 반대로 이야기 하면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척도는 소비자 가격 지수 (CPI)등을 통해 측정 됩니다.
생활 속에 깊게 스며있는 용어라서 다들 아시겠지만 설명해 보자면, 어릴 때 300원 하던 풍선껌이 500원으로 오르더니 최근엔 800원, 1,000원의 가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건 가격(물가)이 계속해서 오른다고 할 수 있으며, 본래 300원이라는 금액의 가치는 떨어져서 300원으로 풍선껌을 사 먹지 못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반대되는 말로는 디플레이션이 있습니다.
경기 사이클
: 경제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어떤 흐름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경기 사이클에는 성장기, 정점, 하강기, 저점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적인 경기 사이클도 있지만 각 경제 섹터의 사이클 또한 있습니다. 흔히 아는 반도체 사이클이 예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반도체 경기가 좋았다가 좋지 않았다 하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따라서 경기 사이클을 이해하고 투자에 임한다면 조금은 각 섹터에 해당하는 종목의 주가 흐름도 보일 것입니다.
경기 전망
: 앞으로 경제의 미래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기 사이클에 따른 경제 성장과 하락, 경기 침체, OO사태,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 등의 여러 요소들을 분석하여 판단합니다.
배당
: 기업의 이익을 발생 시켰을 때, 그 수익의 일부를 주주/투자자 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유한 주식의 수에 비례하여 나누어 가지게 되며, 당연히 해당 회사의 주식이 많은 사람이 많은 배당을 가져가는 원리 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배당을 주는 기업을 찾기란 어렵습니다. 급 성장한 한국 경제의 부정적인 부분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회사를 경영하는 몇몇 오너들는 회사와 경영진의 배를 불리기에 바쁘지 직원이나 주주들에 대한 태도나 대우가 비교적 변변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 관련 용어 5가지
매수/매도
: 매수는 주식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매한 주식은 본인의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도는 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판매를 하였기 때문에 본인 소유의 주식이 아니게 됩니다.
시장가 주문
: 시장 가격 (거래 당시의 실시간 가격)에 따라 매매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가 주문을 넣게 되면 주문 넣는 당시의 가격에 ‘즉시’ 거래가 됩니다. 빠르게 매매를 처리해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주문 방식이 되겠습니다.
지정가 주문
: 시장가 주문과 다르게 본인이 원하는 가격을 지정해 주문을 걸어두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가격에 도달했을 때 거래가 이루어지며 비교적 냉철하고 기계적인 매매에 많이 사용하는 매매 방식이 되겠습니다.
장기 투자
: 주식을 구매 후에 오랜 시간 동안 보유하며 적정 가격에 매매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 투자라 하면 투자자 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1주가 장기 투자가 될 수도 있고 한 달 또는 그 이상의 긴 시간 동안 보유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단기 투자
: 장기 투자와 반대되는 용어로, 짧은 시간에 수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단기 투자 안에서도 여러가지 방식으로 투자 방법이 나뉩니다. 그 시간은 1초가 될 수도 있고 10분,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의 짧은 기간에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롱 포지션
: 주식이 상승한다는 예상을 하고, 상승에 투자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는 롱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숏 포지션
: 주식이 하락한다는 판단을 하고, 하락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를 숏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가 하락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의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수(주가 변동의 종합적 지표 ex. 코스피 등)의 하락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인버스 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떨어지면 인버스 라는 상품은 가격이 상승합니다. 지수는 떨어지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
지금까지 기본적인 경제 관련 용어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혹시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매매 전에 있어서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